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쯔꾸르 강좌/단간론파 제작

단간론파 - 스크럼 논의 제작하기 [쯔꾸르]

단간론파 미니게임


[스크럼 논의 제작하기]



측면 일러스트가 없어서, 연출을 변화시킨 스크럼 논의 Cyber Ver 입니다.


측면 일러스트가 있다면, 연출부분만 살짝 변화시키면 됩니다.

연출부분이라곤 해도, 픽쳐의 생성, 이동만 잘 조절하면 원작 뉴단V3와 흡사하게

구현할 수 있으니, 시스템 측면 위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스와 UI입니다.



V3 논의 스크럼.psd


https://drive.google.com/file/d/0B671jgSqHYKdZDJvZnI0Q3d6bkE/view?usp=sharing


(Vx ace rtp가 필요합니다)








논의스크럼에 쓰인 이벤트입니다.


좌하단은 도입부 이벤트

하단은 키조작 이벤트

우하단은 연출 이벤트

나머지는 발언 이벤트입니다.



먼저 도입부 이벤트.

도입부 연출과 함께, 필요한 UI를 불러오고, 변수들을 셋팅합니다.



도입부 연출 및 UI를 전부 불러온 뒤, 

[0701:논의 스크럼 상대방 발언] 의 값을 1로 셋팅하면서 본 게임이 진행됩니다.





우하단에 있던 연출이벤트는 위와 같습니다.

디지털 0101 숫자들이 화면상에 돌아다닌다거나,

대립하는 주제를 보여준다던가,

불꽃 연출을 보여준다던가의 연출을 담당합니다.





키조작 이벤트입니다.


Z키를 눌러 도중에 발언을 끊고, 반론을 펼치거나,

Shift키로 말탄환을 변경합니다.


다만, 말탄환 변경의 경우, 그 경우의 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상대방의 발언을 놓치거나, 논파한 경우에 따라 남아있는 말탄환의 종류와 개수가 다르므로,

그에 따른 말탄환 변경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합니다.


만약 경우의 수를 무시하고 싶다면, 상대방의 발언 논파시, 말탄환이 제거되는 연출을 없애고,

그냥 남긴채로, 색조 조절을 이용해서 사용된 말탄환임을 표시해 주면됩니다.





다음은 발언 이벤트입니다.


말 그대로 상대방이나 같은 편의 인물이 발언을 하는 이벤트입니다.



발언이 끝나는 마지막 부분에, +1 변수 처리 해주어, 다음 발언이 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게 되면, +1 변수처리에 따라 그 조건에 맞는 두번째 발언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다만, 1,3,5,7,9는 상대팀 발언

2,4,6,8,10은 우리팀 발언인데, 2,4,6,8,10의 경우 상대방의 발언 키워드와 일치한 경우에만

반론이 되도록 스위치문을 두었습니다.

적절한 말탄환을 골랐을 경우에만 반론이 실행됩니다.


+


각 발언마다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어떤 말탄환을 논파하고, 논파하지 못 했는지에 따라

남아있는 말탄환이 다르므로, 그에 따른 처리를 경우의 수를 두어 연출효과를 주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모든 발언을 논파했을 경우,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본 스크럼 논의 Cyber Ver에선 버튼 연타 연출이 아닌

단어 조립 연출이라서 원작과 차이가 있습니다.

(측면 일러스트가 없다보니, 이러한 연출씬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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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 연타 연출 예시


If Z키.press == true {

if switch A == true{

variable A ++

switch A == false

}

}

else{

switch A == true

}


[Z키 버튼을 누를 경우, 변수 +1씩 증가. 단, 버튼을 누르고 있을 경우엔 예외]



위 구조를 토대로 살을 붙이면 됩니다.

Z버튼을 20회 눌러서 A변수가 20이 되면,

X버튼을 20회 누르도록 변경하는 식으로 해주면 원작 연출 구현입니다.


난이도를 조금더 어렵게 하고 싶다면, 플레이어가 버튼을 누를 동안

기싸움에서 플레이어 방향으로 조금씩 밀어내주는 식으로 구현하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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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상대방의 모든 발언을 논파하지 못한 경우, 다시 변수를 초기화해서

처음부터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든 발언을 논파해서 마지막 이벤트로 넘어가면

방향키를 이용해서 최후의 발언을 조립해서 상대방의 주장을 완전 논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리어 이벤트와 함께 계속해서 학급재판이 진행됩니다.